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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문화가족 이야기

이중언어 가르칠까 말까

by 제주 알리미 2022. 1. 1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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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중언어 노출은 언어발달 지체에 위험한 요인이 아니다.

두 언어에 대한 혼란(부모혼합)은 언어지연이나 언어장애가 아니다.

 

완전한 이중언어 또는 삼중언어를 위한 전략은

두 언어 또는 세 언어에 아동들이 정기적, 일관적,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것이 필수다.

 

 단발성은 효과가 없을 수 있다.

시간을 얼마나 썼느냐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.

 

언어는 말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문화를 배우는 것이다.

문화를 알면 언어가 쉬워진다.

 

 

* 이중 언어 [二重言語]란

 한 사람이 동시에 두 나라의 언어를 구사하는 일을 말한다.

 

. 최대론-두개의 언어가 동등하게 거의 모국어 수준으로 잘 구사할 수 있는 수준

. 최소론- 하나의 모국어와 두 번째 언어에 대해서는 최소한의 수동적인 능력

 

* 두 개의 언어를 동등한 수준으로 산출한다는 것은

1언어와 제2언어의 경계가 없다는 것이므로 최대론적 입장에서 구사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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